본문 바로가기

9급공무원

공무원시험 어떻게 출제가 될까??(공무원시험, 출제방식)

공무원시험 어떻게 출제가 될까?? (공무원시험, 출제방식)

 

♡ 출제방식

공무원시험의 출제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된다.

 

 

  사전문제은행 구축→문제선정위원 선정→합숙을 통한 문제 출제→문항검수 및 오류 여부 확인→인쇄 및 시험장 배부  →시험실시→오류 및 이의 제기 사항 점검

 

독자적으로 시험을 시행하는 국회, 법원, 안부, 서울시는 각각의 문제은행을 구축하여 문항을 주기적으로 점검, 확충하고 있다. 과거에는 지방직 시험을 지방 자치 단체별로 출제하였기에 각각 문제은행을 보유하고 있으나, 2008년부터 지방직 시험도 안전행정부에서 통합 출제하게 됨에 따라 국가직 및 지방직 7,9급 시험의 문제는 같은 문제은행에서 출제된다고 볼 수 있따. 따라서 국가직 및 지방직의 문제 유형은 유사한 형태를 취하나, 안전행정부에서 주관하지 않는 국회, 법원직, 서울시 공무원 시험의 경우 문제 유형에 다소 차이가 있다.

 

문제선정위원으로 선정된 대학 교수 및 현직에 종사하는 공무원은 합숙을 통해 문항을 선정하고, 내용 일부를 수정·변경하여 문제를 출제한다. 문항 검수 과정에서 최근 합격생이 참가하여 먼저 문제를 풀어보고 시험의 적절성 여부를 평가하기도 한다.

 

해마다 문제은행이 확충되고, 문제 구성이 다양해지지만 기존 문제은행이 항상 출제의 출발점이 되는 만큼 수험생들은 기출문제의 정확한 분석 및 점검을 통해 합격을 향한 과정을 단출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