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상담사2급,3급

2013년 청소년상담사 3급 면접대비 자료2/청소년상담사 면접준비/청소년지원서비스/위기청소년/청소년동반자

2013년 청소년상담사 3급 면접대비 자료2/청소년상담사 면접준비/청소년지원서비스/위기청소년/청소년동반자

 

나눔복지교육원에서는 청소년상담사 면접을 대비하여 다음과 같은 자료를 공유합니다.

청소년상담사 면접을 준비하시는 수험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서비스 '해밀'

국가청소년위원회와 한국청소년상담원에서 주관하는 학교밖청소년 지원서비스인 '해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개입 원리에 따라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즉시적인 원스탑 서비스를 ㅔ공하는 즉시성, 학교 밖 청소년을 의뢰받아 평가하고 연계 기관에 의뢰하는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는 체계성, 경제적·학업적·심리적·사회적지원을 종합적으로 추진하는 통합성, 지역사회 특성에 맞는 연계 활동을 지원하는 연계성, 학교밖 청소년을 찾아가는 서비스 체계인 능동성을 기본으로, 직접 학교 밖 청소년에게 정보와 심리 평가, 복지서비스 등을 직접 지원하며, 지역의 연계 기관과의 긴밀한 네트워킹을 통한 간접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2. 앞으로의 위기청소년 지원 사업의 방향-청소년동반자(Youth Companion) 프로그램 특징과 유사함

 1) 대상 청소년의 서비스 접근성이 무엇보다도 우선시 되어야 한다.

 2) 위기청소년 지원 사업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개인 맞춤형이며, 통합적이고, 환경개입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다.

 3) 위기청소년 지원 사업에서 서비스 대상을 위기 청소년만을 한정짓지 않아야 한다.

 4) 위기청소년 지원 기관이 공식적/체계적으로 연계되는 것이 사업의 효율성을 증진시킨다.

 

2013년 청소년상담사 3급 면접대비 자료2/청소년상담사 면접준비/청소년지원서비스/위기청소년/청소년동반자

 

3. 청소년 동반자의 정의

청소년동반자는 청소년 상담분야에서 자격과 경험을 갖춘 전문가로서, 위기 청소년의 입장에서 지역사회 각종 자원을 현장에서 함께 찾고 연계하며, 위기 청소년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청소년의 성공적인 삶을 지원하는 정서적 지지자이다.

 

2013년 청소년상담사 3급 면접대비 자료2/청소년상담사 면접준비/청소년지원서비스/위기청소년/청소년동반자

 

4. 청소년 동반자의 역할

청소년동반자의 역할은 ① 위기청소년과의 지속적인 상호교류를 통하여 심리적,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위기청소년들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이해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② 청소년이 속한 가정, 학교, 지역사회를 찾아가서 직접 조사하고, 이들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은ㄹ 분석하여, 각 영역에 직접 혹은 간접으로 개입함으로써 보호요인은 강화시키고 위험 요인은 감소시킴으로써 위기 청소년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③ 특히 위기청소년 통합지원체계 내의 여러 연계망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이 이들의 보호요인이 될 수 있도록 연계하고, 이를 통하여 이들의 위험요인을 감소시키는 것이 청소년동반자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이다.

청소년 동반자는 정서적 후원자의 역할과 청소년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찾고 연계하는 사례관리자로서의 역할과 함께 경우에 따라서는 문제가 되는 환경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여 이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적극적인 개입자로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게 된다.

 

 

5.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의 특성

 

 

2013년 청소년상담사 3급 면접대비 자료2/청소년상담사 면접준비/청소년지원서비스/위기청소년/청소년동반자

 

6. 청소년상담 전문직 자원봉사체제의 사례관리

 

 

* 자료출처 : 다음카페 김형준나눔복지교육원(http://cafe.daum.net/socw97/PMDQ/6)

2013년 청소년상담사 3급 면접대비 자료2/청소년상담사 면접준비/청소년지원서비스/위기청소년/청소년동반자

 

청소년상담사 면접자료1 바로가기

 

☞청소년상담사 면접대비 자료 3 바로가기(청소년기본법 용어의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