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상담사2급,3급

[청소년상담사] 면접대비 자료4_청소년 자살에 대한 이해

[청소년상담사] 면접대비 자료4_청소년 자살에 대한 이해


1) 청소년 자살의 특성



2) 자살징후 및 관련 요인

 (1) 자살징후 : 자살징후는 언어적, 행동적, 상징적 표현 등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여러가지 단서에 대해 미리 알고 이를 세심하게 관찰하여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작은 징후라도 발견되면 학부모에게 알리고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안내하고 학생과 가족과의 상담 내용을 기록해 둔다.


  (2) 자살위험요인 : 위험요인이란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내, 외적 환경이나 개인의 특성 중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말한다.

   ① 위험요인을 가진 취약한 학생은 자살 위험이 낮다가도 갑자기 높아질 수 있다.

   ② 자살경고 징후에 관한 완벽한 리스트는 없다.

   ③ 자살은 항상 다차원적이다.

   ④ 만약 위험요인을 줄일 수 있다면 자살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


   (3) 자살보호 요인- 보호요인이 많을 수록 자살의 위험은 줄어들수 있다. 보호요인이란? 개인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시키고 개인의 위험요인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요인을 말한다.

   ① 주어진 상황에서 오는 자극과 스트레스를 잘 견디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② 가족 간에 긍정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서로를 지지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③ 교사의 지지와 허용이 가장 중요하며, 위험을 감지하고 처리할 수 있는 관리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④ 위험에 처해 있는 청소년들에게 구조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지지 기관과 제반 법률들이 구성되어야 한다.


☞ 청소년상담사 면접대비1 자료 바로가기(면접상황/시험문제/면접관질문)


☞ 청소년상담사 면접대비2 자료 바로가기(청소년상담사 면접준비/청소년지원서비스/위기청소년/청소년동반자)

☞ 청소년상담사 면접대비3 자료 바로가기(청소년기본법 용어정리)


☞ 청소년상담사 면접대비4 자료 바로가기(청소년활동진흥법 용어정리)